익스플로러 9, 정식버젼이 공개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버젼은 윈도우7 의 32bit/64bit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설치 가능하며,
윈도우 7 이외의 다른 OS (운영체제) 에서는 사용, 설치하실 수 없습니다.
   비스타의 경우, 서비스팩 2버젼 이상이면 설치, 사용가능합니다.

다운로드는 : http://windows.microsoft.com/ko-KR/internet-explorer/products/ie/home 에서 가능합니다.


익스플로러 9는, 윈도우7용이라, 무지막지한 속도를 자랑할거라 생각한 저도 부리나케 설치했습니다만,
익스플로러 8과 별반 다른점이 없다고 느껴질정도로. 답답했습니다.

익스플로러가 답답해서, 저는 약 1년정도 전부터 구글 크롬유저였습니다.
빠른 속도와, 부드럽고 간편한 인터페이스. 필요한기능을 전부 갖춘 구글 크롬은 정말 인터넷검색이 즐거웠습니다.

똑똑한 OS => 윈도우 7 이라 합니다. 맞는말입니다. 따로 설정하거나 정리한게 없는데 쓰면 쓸수록 빨라지는 윈도우 7. 정말 똑똑한 OS입니다. 이 OS에 최적화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9라길래 잔뜩 기대를 했었습니다만, 답답한 속도에 IE를 떠났습니다.

Internet Explorer VS Google Chrome


자, 그럼 어느게 더 쓰기 좋을까요?
기존에 익스플로러를 쓰고계시던분들은 뭔가 이유가 있어서 구글 크롬을 사용하지 않으셨을겁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친숙하고, 익숙하고 사용하는데에 지장이 없어서...
 

IE만 사용해 본 분들이시라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기 어려우실겁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구글 크롬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요약했습니다.

   Internet Explorer  Google Chrome
 속도  평균  빠름
 보안  보통   강함
 메모리 점유율  평균  조금 많음
 Active X  지원  미지원
 보급률  약 80%  약 10%

대강 알아보자면 이렇습니다.
보안쪽에 대해서는 IE9를 좀 더 보고나서 알게 되겠지만,,
제가보기에 크롬을 따라잡긴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한가지씩 따져보겠습니다.

● 속도 ●


IE9에서는 시작페이지 : 네이버, 새로 켰을때 로딩 완료까지 약 2.0~2.5초가 소요되고,
구글 크롬에서는 시작페이지 : 네이버, 새로 켰을때 로딩 완료까지 약 1.0~1.5초가 소요되었습니다.
(같은 환경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별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여러개의 페이지를 동시에 사용할 시, 이 속도차이가 커집니다.
처음 들어가보는 페이지에서도 속도차이는 더 컸습니다.


● 보안 ●


· 테스트해봐야 알겠지만, 제가보기엔 크롬이 더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익스플로러 9가 아무리 보안에 신경썼다 하더라도 Active X를 지원한다는것 때문에, 이미 취약한겁니다.
   사용자의 주의가 충분히 필요하지만, 주의를 했더라도 의심없이 설치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얼마전의 파일 공유 사이트의 파일 전송 프로그램에 악성코드가 붙어, 좀비PC 소동에 한몫을 톡톡히 했습니다.
· 구글 크롬이 액티브 엑스를 지원하지는 않아도, 그만큼 안전해지는 것이고,
   실제로 해외에서는 액티브 엑스를 사용하는 사이트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우리나라처럼 IE 사용자가 80%에 육박하는 나라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 구글 크롬은 구글 안전 브라우징 진단 서비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이런 페이지가 제공됩니다. 

기타 보안에 관해서는 잘 모르니 이정도만 써두겠습니다. 인터넷 임시파일이나 구조에 관해서도 보안적인 문제의 차이가 있을것 같지만, 보안부분은 크게 관심을 갖고있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 메모리 점유율 ●


· 인터넷 익스플로러 9에서 네이버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약 34MB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 다음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2개의 프로세서 (33.5+33.5) => 67MB 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 구글 크롬에서 네이버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3개의 프르세서로 나뉘어 38+22+19=>79MB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 다음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4개의 프로세서 (46+37+26+20) => 129MB 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메모리 점유율의 차이는 정말 심각하게 큽니다. 하지만, 요즘 쓰시는 컴퓨터들의 램이 기본 4GB를 넘는다고 쳤을 때, 크롬에서 탭 몇개를 마구 틀어놓고 서핑을 해도 넉넉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주로 4~5개탭을 한꺼번에 사용합니다.)
(익스플로러 9에서의 측정값이니, 설치가능한 OS (윈도우7) 의 권장 램 사양인 4GB 이상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7 기본환경인 4GB 램... 램은 넉넉한데, IE9는 가볍다고 필요없는 선전을 하고있는것만 같습니다.
램을 조금 더 잡아먹더라도 빠른 웹서핑이 가능하다면, 100~300MB 램은 기꺼이 내줄 수 있는데말이지요.

정말 쾌적한 인터넷 정보검색을 하고싶으시다면, 정말 구글 크롬을 적극 추천합니다.


● Active X ●


구글 크롬은 Active 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 Active X란, 전자금융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할때 설치해야 하는 키 보안 프로그램이 대표적입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이 Active X를 설치할 수 없어서, IE로 접속하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많은 유저가 IE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IE를 지워버리진 못하고 있습니다.
보급률도 80%일 뿐더러, 웹표준을 따르지 않은 극히 일부 사이트에서는 크롬으로 서핑하기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엔 구글 크롬을 사용하다가, 보안 Active X가 필요한 사이트에 접속할 때에만 IE를 잠깐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 보급률 ●


· 위에서 언급했던것 같이, IE의 사용자수는 정말 많습니다. 5명중 4명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다는 꼴이 되지요.
하지만, 보급률 이전에, IE9의 보급률은 낮을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날짜 기준으로 IE9를 설치하지 못하는 윈도우7 이전의 OS들의 비율이 75%에 육박합니다. 즉, IE9를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은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25%...
나머지 75%의 사용자들이 IE9를 위해 윈도우7로 넘어올리가 없습니다. (분명 다른 목적으로 컴퓨터를 바꿀 때에 어쩔수없이 윈도우7으로 갈아타게 되겠지요.)
IE8 사용자의 비율은 약40%, IE7 사용자의 비율은 약23.5%, 기타 IE버젼 사용자의 비율은 약16.7% 입니다.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오페라의 사용자 비율은 10%도 못미칩니다.
구글 크롬의 사용자 비율이 10%정도이구요..

요즈음엔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가 웹표준 코딩이 되어있다고 하지만,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 사이트 제작업체가 몇몇 있는것 같습니다.
웹표준을 무시한채 코딩을 해뒀는데, 이걸 웹표준대로 소스를 다시 짜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차라리 처음 만들때에 웹표준을 지켜 코딩하는게 빠르지요.
하지만, 4~5년 전까지만 해도 웹표준은 그저 생소한 단어일 뿐이었습니다.
그저 IE에서 잘 보여지기만 하면 되는것이었지요.
때문에 IE에서만 정상적으로 보여지는 사이트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 기타 웹브라우저 사용자들이 IE로 돌아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80%라는 보급률때문에, 손대지 않는 사이트도 여럿 봤습니다.
// 제 블로그의 경우엔, 익스플로러보다는 구글 크롬에 최적화시켰습니다. //


추가로 개발자 도구 툴에 관해서도 언급하고싶네요.
저도 애용하는 툴인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의 개발자 툴도 살펴보았습니다.
결과. 제가 쓰기엔 구글 크롬이 훨씬 나았고 편리했습니다.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자랑하는데, 크롬 플러스에서 예전에 나온 기능입니다.
별로 신기하지도 않네요.. ㅎㅎ;;

익스플로러 9의 강점 중 하나인 호환성 보기 지원.
익스플로러 7,8,9버젼을 선택하여 서핑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9에서 글자가 깨져보인다거나 할 경우, 7이나 8버젼으로 바꿔보면 되니까요.
또한 HTML5... html5는 정말 기존의 방식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플래시의 필요성이 줄어드는.. 그런정도의 시각효과를 구현할 수 있달까요?
하지만 역시 익스플로러9 의 보급률.. 많아야 25%의 사용자가 IE9를 사용할 수 있는데, 과연 어느 사이트에서 HTML5로 코딩을 하겠나요.


오랫만에 정말 장황히 써봤네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설치하는데에 약 15분을 써버렸는데.. 이 시간조차도 아까워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거의 구글 크롬을 따라한것같았어요. 
Posted by 승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이실딘 2011.03.16 0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MS보고 2번 실망했습니다....

    하나는 IE9....14배 빠르다던데 무슨기준으로 그런건지 전 모르겠더라고요..
    베타버젼은 사용했었지만 정식버젼이라고해서 뭐 달라질까나....했지만

    또하나는 준 mp3 포기... 애플때문에 이 사업 접는다니 지금 준HD쓰는사람은 어쩌라는건지
    결국 준으로 기반닦고 WP7에 다 밀어주는 꼴이네요

    • BlogIcon 승호/ 2011.03.16 1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정말 기대하며 설치했습니다..
      구글에서 다시 IE로 돌아갈 기회인가!? 하며.. ㅠㅠ,,
      (윈7을 쓰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베타버젼은 안써봤습니다 ㅎㅎ,,)


      헉 준HD 접나요 ㄷㄷ;;;???
      경쟁할생각도 안하고 접는다니..; 황당하네요 ㄷㄷ;;;

      (사용유저가 아니라서 자세한건 모르겠네요 ㅎㅎ,,)

  2. 엥 무슨 2011.03.16 1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2.5초라뇨 1초도 안걸리는 저희컴.. 일단 체감속도는 크롬과 같거나 더 빨랐습니다

    • BlogIcon 승호/ 2011.03.16 18: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수정하겠습니다. 새로고침이아니라, 시작페이지 : 네이버, 인터넷창을 아예 새로 열었을때의 테스트 시간이었습니다..;

      새로 열었을때 ie9는 2.5초 걸리고 구글크롬은 1.5초정도 걸렸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OS : 윈도우7 64bit
      CPU : i7 2.8G
      RAM : 4GB
      입니다.

      새로고침하면 별반 차이가 없지만, 처음 들어가보는 페이지의 로딩 속도 등을 비교해보면 크롬이 훨씬 쾌적했습니다~^^,,

  3. BlueMoon 2011.03.17 2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댓글 안달고 갈랬는데. 걸렸네

  4. BlogIcon 치나츠루 2011.03.22 2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입니다 구글 크롬처럼 액티브X를 안쓰면 좋겠는데 액티브X 몰랐을 때도 그것을 깐다는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고 우리나라는 MS에 쫄명이라고해야겠죠....바보들 - _- 우리나라가 진짜로 액티브X 안썻으면 좋겠는데 보안 아무리 잘해봐도 저 액티브X 때문에 망가진다죠....ㅠㅠㅠㅠ

    • BlogIcon 승호/ 2011.03.25 0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IE가 너무 퍼져있으니..
      크롬만 쓸수도 없네요.. ㅠㅠ
      크롬쓰다가 액티브x 깔아야된다고하면 IE로 다시접속하고...
      번거로워요 ㅠㅠ

  5. 개발자입니다. 2011.03.23 1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IE9에대해서 서칭을하다가 글하나 적고 갑니다. 우선 ActiveX 구글 크롬에서도지원을합니다.
    물론 애드온 타입으로 설치를해야되지만요,그리고 구글 크롬 메모리 캐싱을 무식하게 해서 무식하게 빠르죠, 상대적으로 IE가 함참 나은편입니다만,또한 메모리 점유율은 그런식으로 계산하는게 아닙니다. 램이 4기가인데 200정도 써도 여유있다, 이런식으로 생각하는것은 한참 잘못된생각입니다. 원한다면 제가 PC하나의 모든 자원을 다땡겨쓰는 브라우저를 만들어서 크롬보다 빠른 브라우저도 만들수있습니다. 웹 속도 테스트도 그냥 사용자가 초재기를 하면서 하는것도아닙니다.
    그리고 저희나라 IE보급률이 95%정도 됩니다.
    Ie천국이죠, 액티브X를 쓰는순간 보안이 취약하다라...대표적으로 IE9도 원래 액티브액스 제거하려고 했습니다.액티브X가 05년도 이후 사라지는 추세였다가 계속 다시 살아난 이유가 튼튼한 서버 보안때문이아니라 개인 유저의 보안수준 떄문이란걸 아시는지요...
    대표적인예로 엑티브X를 사용안하는 뱅크오브 아메리카 VS 국민은행을 예로들겠습니다. BOA사이트 간단한 BHO형식으로된 키로깅을 설치하면 센드MSg값 키press값 읽는데 1초도 걸리지않습니다. 실시간으로 싹다 긁어버릴수 있지요, 실제로 그러한사건이 매년 수백 수천건이 나온답니다.
    대신 액티브액스 설치된 국민은행은 상대적으로 뚫기가 어렵습니다. 단지 외국은 업체가 서버를 해킹을 당해서 고객정보가 유출이 되는것을 제외한 문제를 고객 스스로에게 떠넘기기에 문제가 되지않을뿐 한국이 외국 사이트보다 보안수준자체가 훨신 높습니다. 설치가 짜증나고 오류가 있기에 액티브액스는 한참 말썽일뿐이죠. 저는 웹개발자도 아니고 메모리 보호 개발자인데.. 그냥 너무 잘못된 얘기를 빨간색 글자표시까지 하셔가면서, 일반분들이 오해하실까바 댓글달고갑니다.. 너무 길어져버렸네요, 마지막으로 브라우저 자체가 크롬이 해킹대회 가장 마지막까지 남은생존자이기때문에 가장 튼튼한것은 100%맞는 얘기입니다

    • BlogIcon 승호/ 2011.03.25 0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히야~ 댓글이 어마어마하게 기네요 ㅠㅠ,,,
      (장문 잘 못읽는타입인데..; 열심히 읽어봤습니다 ㅠㅠ)

      저는 개발자가 아닐뿐더러 전문지식도 많지 않습니다만, 나름 알고있던 지식과 약간의 정보를 바탕으로 글을 적은것입니다. 잘못된부분이 있으면 적극 지적해주세요~

      크롬의 애드온.. 액티브 X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는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한계가 있달까요.. 애드온이라기보다는 플러그인이라는 단어가 더 적절할것 같습니다. 에,, 액티브 X는 플러그인으로 대체할 수 있을겁니다.

      국내에서만 액티브 X가 판을 치고 있는 이유...
      국가에서 지정해놓았기 때문이지요,, 온라인 거래에서는 반드시 액티브 X를 사용토록...
      그리고 일단 IE는 비표준, 크롬/파폭 등은 표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IE와 액티브X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자적 기술이라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도입할 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MS에서 액티브X를 밀어내는 분위기입니다.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은 흠잡을데가 없습니다. 국내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것 뿐이지, 해외의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인정받지 못한 플러그인은 설치조차 할 수 없고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음대로 변경할수도 없고요.. //아래에 간단히 요약하겠습니다.

      메모리..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으면 당연히 빨라집니다. 그건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 비스타 서비스팩2 에서만 지원되는 IE9가 메모리를 그렇게까지나 아껴야 했느냐는게 궁금할 따름입니다. 솔직히 웹서핑하면서 메모리 많이잡아먹는 작업을 동시에 하는건 드뭅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 그래픽 작업을 해도 프로그램당 500MB정도를 차지하니, 지극히 여유롭지요. 메모리를 늘려서라도 더 쾌적한 속도를 낼수만 있다면 더이상 바라는건 없습니다.

      IE 보급률..
      네, 보급률은 확실히 높습니다. 95%.. 그 이상일수도 있겠지요. 크롬을 사용하는 저도 익스플로러를 지울 수 없었습니다.
      액티브 X..
      이것때문에 지울수가 없었습니다. 외국의 경우, IE의 보급률은 감소추세입니다.
      보급률을 80%정도라고 적어둔 것은, 실제 웹서핑 시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 (다시말해 제 블로그에 접속하는 브라우저 중 IE의 비율이 80%정도였습니다.)

      액티브 X..
      네, 그렇지요 사용자가 주의해야지요.
      하지만 이 주의에도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얼마전 떠들썩했던 디도스 공격. 이게 액티브X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의 p2p 사이트에서 주로 전파되었었지요.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를 통해 악성코드 유입의 통로가 되었다는건 대 사건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잘 관리하면 유용하지만 이렇게 간단히 악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외국 사이트를 돌아다녀보면서 액티브X를 설치해본적이 없습니다. 제가보기엔 보안수준도 그리 나쁜것같지 않았구요.
      에.. 액티브 엑스는 물론 플러그인/애드온조차도 사용하지 않는 뱅크오브 아메리카..
      어차피 설치를 해야할 액티브 X라면, 차라리 플러그인을 개발/설치하는게 절차도 간단하고 더 안전할거라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유일하게 주민번호를 쓰는 대한민국이니 보안이 철저해야하는건 당연한 말이고, 액티브 X는 필수불가결하지요... 이걸 다른걸로 대체하자는 말입니다.. 플러그인이 잘만 만들어지면 액티브엑스와는 비교도 할수 없을것같은데요...
      (제가 보안쪽은 알고있는게 많지 않네요..) 보안부분에 관해서는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 빨간글씨는 많은데..; 어느부분이 크게 잘못된건가요???

      에.. 저는 개인적으로 IE 물러가고 크롬이나 파폭이 한국에서도 잘 활용되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보급률이 높아지면 자연스레 플러그인의 지원도 늘어날테고, 비표준이고 허점 투성이인 액티브X 를 사용하는 IE가 물러난다는건.. 저는 환영입니다.
      크롬이나 파폭에 액티브X를 지원해달라는것도 아닙니다. 그냥 액티브X가 한국에서도 자취를 감춰줬으면 하는 바램일 뿐입니다.


      //(아는것도없는데 괜히 길어져버렸네요..;)

  6. BlogIcon INF)NIA 2011.03.27 14: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호환성때문에 윈도우xp를 사용중이라
    익스플로어8을 사용중이지만...

    크롬과 익스플로어9를 비교한것을 보니
    익스플로어9와 익스플로어8은 별차이가 없는것 같네요 ㅎㅎ;;

    • BlogIcon 승호/ 2011.03.29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9가 약간 더 빠르고, 기능도 많아졌습니다.. (익스플로러 8에 비해서는)


      으음... 얼마전에 IE9에서 11번가 결제를 했는데..
      Active X가 살짝 불안정했습니다. 뭐랄까.. 결제 페이지에서 화면이동 조차도 매우 끊겼어요,..


      (웹서핑에는 정말 크롬 따라올 브라우저가 없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