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 9, 정식버젼이 공개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버젼은 윈도우7 의 32bit/64bit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설치 가능하며,
윈도우 7 이외의 다른 OS (운영체제) 에서는 사용, 설치하실 수 없습니다.
   비스타의 경우, 서비스팩 2버젼 이상이면 설치, 사용가능합니다.

다운로드는 : http://windows.microsoft.com/ko-KR/internet-explorer/products/ie/home 에서 가능합니다.


익스플로러 9는, 윈도우7용이라, 무지막지한 속도를 자랑할거라 생각한 저도 부리나케 설치했습니다만,
익스플로러 8과 별반 다른점이 없다고 느껴질정도로. 답답했습니다.

익스플로러가 답답해서, 저는 약 1년정도 전부터 구글 크롬유저였습니다.
빠른 속도와, 부드럽고 간편한 인터페이스. 필요한기능을 전부 갖춘 구글 크롬은 정말 인터넷검색이 즐거웠습니다.

똑똑한 OS => 윈도우 7 이라 합니다. 맞는말입니다. 따로 설정하거나 정리한게 없는데 쓰면 쓸수록 빨라지는 윈도우 7. 정말 똑똑한 OS입니다. 이 OS에 최적화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9라길래 잔뜩 기대를 했었습니다만, 답답한 속도에 IE를 떠났습니다.

Internet Explorer VS Google Chrome


자, 그럼 어느게 더 쓰기 좋을까요?
기존에 익스플로러를 쓰고계시던분들은 뭔가 이유가 있어서 구글 크롬을 사용하지 않으셨을겁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친숙하고, 익숙하고 사용하는데에 지장이 없어서...
 

IE만 사용해 본 분들이시라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기 어려우실겁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구글 크롬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요약했습니다.

   Internet Explorer  Google Chrome
 속도  평균  빠름
 보안  보통   강함
 메모리 점유율  평균  조금 많음
 Active X  지원  미지원
 보급률  약 80%  약 10%

대강 알아보자면 이렇습니다.
보안쪽에 대해서는 IE9를 좀 더 보고나서 알게 되겠지만,,
제가보기에 크롬을 따라잡긴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한가지씩 따져보겠습니다.

● 속도 ●


IE9에서는 시작페이지 : 네이버, 새로 켰을때 로딩 완료까지 약 2.0~2.5초가 소요되고,
구글 크롬에서는 시작페이지 : 네이버, 새로 켰을때 로딩 완료까지 약 1.0~1.5초가 소요되었습니다.
(같은 환경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별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여러개의 페이지를 동시에 사용할 시, 이 속도차이가 커집니다.
처음 들어가보는 페이지에서도 속도차이는 더 컸습니다.


● 보안 ●


· 테스트해봐야 알겠지만, 제가보기엔 크롬이 더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익스플로러 9가 아무리 보안에 신경썼다 하더라도 Active X를 지원한다는것 때문에, 이미 취약한겁니다.
   사용자의 주의가 충분히 필요하지만, 주의를 했더라도 의심없이 설치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얼마전의 파일 공유 사이트의 파일 전송 프로그램에 악성코드가 붙어, 좀비PC 소동에 한몫을 톡톡히 했습니다.
· 구글 크롬이 액티브 엑스를 지원하지는 않아도, 그만큼 안전해지는 것이고,
   실제로 해외에서는 액티브 엑스를 사용하는 사이트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우리나라처럼 IE 사용자가 80%에 육박하는 나라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 구글 크롬은 구글 안전 브라우징 진단 서비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이런 페이지가 제공됩니다. 

기타 보안에 관해서는 잘 모르니 이정도만 써두겠습니다. 인터넷 임시파일이나 구조에 관해서도 보안적인 문제의 차이가 있을것 같지만, 보안부분은 크게 관심을 갖고있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 메모리 점유율 ●


· 인터넷 익스플로러 9에서 네이버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약 34MB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 다음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2개의 프로세서 (33.5+33.5) => 67MB 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 구글 크롬에서 네이버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3개의 프르세서로 나뉘어 38+22+19=>79MB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 다음 메인페이지 로딩완료 시, 4개의 프로세서 (46+37+26+20) => 129MB 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메모리 점유율의 차이는 정말 심각하게 큽니다. 하지만, 요즘 쓰시는 컴퓨터들의 램이 기본 4GB를 넘는다고 쳤을 때, 크롬에서 탭 몇개를 마구 틀어놓고 서핑을 해도 넉넉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주로 4~5개탭을 한꺼번에 사용합니다.)
(익스플로러 9에서의 측정값이니, 설치가능한 OS (윈도우7) 의 권장 램 사양인 4GB 이상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7 기본환경인 4GB 램... 램은 넉넉한데, IE9는 가볍다고 필요없는 선전을 하고있는것만 같습니다.
램을 조금 더 잡아먹더라도 빠른 웹서핑이 가능하다면, 100~300MB 램은 기꺼이 내줄 수 있는데말이지요.

정말 쾌적한 인터넷 정보검색을 하고싶으시다면, 정말 구글 크롬을 적극 추천합니다.


● Active X ●


구글 크롬은 Active 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 Active X란, 전자금융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할때 설치해야 하는 키 보안 프로그램이 대표적입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이 Active X를 설치할 수 없어서, IE로 접속하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많은 유저가 IE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IE를 지워버리진 못하고 있습니다.
보급률도 80%일 뿐더러, 웹표준을 따르지 않은 극히 일부 사이트에서는 크롬으로 서핑하기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엔 구글 크롬을 사용하다가, 보안 Active X가 필요한 사이트에 접속할 때에만 IE를 잠깐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 보급률 ●


· 위에서 언급했던것 같이, IE의 사용자수는 정말 많습니다. 5명중 4명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다는 꼴이 되지요.
하지만, 보급률 이전에, IE9의 보급률은 낮을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날짜 기준으로 IE9를 설치하지 못하는 윈도우7 이전의 OS들의 비율이 75%에 육박합니다. 즉, IE9를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은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25%...
나머지 75%의 사용자들이 IE9를 위해 윈도우7로 넘어올리가 없습니다. (분명 다른 목적으로 컴퓨터를 바꿀 때에 어쩔수없이 윈도우7으로 갈아타게 되겠지요.)
IE8 사용자의 비율은 약40%, IE7 사용자의 비율은 약23.5%, 기타 IE버젼 사용자의 비율은 약16.7% 입니다.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오페라의 사용자 비율은 10%도 못미칩니다.
구글 크롬의 사용자 비율이 10%정도이구요..

요즈음엔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가 웹표준 코딩이 되어있다고 하지만,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 사이트 제작업체가 몇몇 있는것 같습니다.
웹표준을 무시한채 코딩을 해뒀는데, 이걸 웹표준대로 소스를 다시 짜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차라리 처음 만들때에 웹표준을 지켜 코딩하는게 빠르지요.
하지만, 4~5년 전까지만 해도 웹표준은 그저 생소한 단어일 뿐이었습니다.
그저 IE에서 잘 보여지기만 하면 되는것이었지요.
때문에 IE에서만 정상적으로 보여지는 사이트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 기타 웹브라우저 사용자들이 IE로 돌아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80%라는 보급률때문에, 손대지 않는 사이트도 여럿 봤습니다.
// 제 블로그의 경우엔, 익스플로러보다는 구글 크롬에 최적화시켰습니다. //


추가로 개발자 도구 툴에 관해서도 언급하고싶네요.
저도 애용하는 툴인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의 개발자 툴도 살펴보았습니다.
결과. 제가 쓰기엔 구글 크롬이 훨씬 나았고 편리했습니다.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자랑하는데, 크롬 플러스에서 예전에 나온 기능입니다.
별로 신기하지도 않네요.. ㅎㅎ;;

익스플로러 9의 강점 중 하나인 호환성 보기 지원.
익스플로러 7,8,9버젼을 선택하여 서핑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9에서 글자가 깨져보인다거나 할 경우, 7이나 8버젼으로 바꿔보면 되니까요.
또한 HTML5... html5는 정말 기존의 방식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플래시의 필요성이 줄어드는.. 그런정도의 시각효과를 구현할 수 있달까요?
하지만 역시 익스플로러9 의 보급률.. 많아야 25%의 사용자가 IE9를 사용할 수 있는데, 과연 어느 사이트에서 HTML5로 코딩을 하겠나요.


오랫만에 정말 장황히 써봤네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설치하는데에 약 15분을 써버렸는데.. 이 시간조차도 아까워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거의 구글 크롬을 따라한것같았어요. 
Posted by 승호/